채용 절벽 뛰어 넘다…일자리 창출 효과 ‘순풍’
(2021년 4월호 제95호=글 이현규 기자) 국내 최초 지역 상생형 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완성차 공장이 오는 9월 첫 양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지역 인 재 채용이라는 반가운 소식이 연이어 들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인재 채용 소식은 코로나 시름을 덜어주는 출구가 되고 있다. 특히, 완성차 공장이 본격 양산 체제에 돌입…
감성 자극 ‘메시지’…"설득의 힘 통했죠"
(2021년 1월호 제92호=글 박세라 기자·사진 최기남 기자)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었다. 6분30초 동안 무대에서 객석 한명 한명에 눈을 맞추고, 진심을 전했다. ‘남과 북은 자주 자주 만나야 합니다’란 핵심을 말할 때는, 호흡을 한 번 더 가다듬고 한 자 한 자 더 공을 들였다. 목이 터져라 소리를 내지르는 게 아니라, 정교하게 소리를 컨트롤하는 것이 기술이라면 기술이었다. 모든 에너지를 남김없이 쏟아냈다 …
대대적 조직개편 단행…주민 삶의 질 향상 방점
2021년 1월호 제92호=글 송대웅 기자) 흰소띠를 상징하는 신축년(辛丑年)인 2021년은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꼬박 31년이 되는 해다. 사람으로 치면 ‘능히 기반을 닦고 일어설 수 있는 나이’인 이립(而立)을 이제 막 넘어선 지방자치도 그동안 숱한 갈등과 반목을 딛고 우리 사회에 굳건히 뿌리내리고 있다. 하지만 2020년 초순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해를 넘겨 계속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면…
일상 공간 속 아름다운 정원의 미학, 블루투어 보석 될까
(2020년 9월호 제88호=최현수 기자)전남도는 최근 생활속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관광 브랜드화를 위해 ‘제1회 전남도 예쁜정원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예쁜정원 함께 나눠요’를 주제로 전남도가 주최하고 산림청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에는 정원을 직접 만들고 가꾼 개인 정원과 근린정원 등 총 36개소가 응모해 심사한 결과, 순천 별량면 소재 ‘화가의 정원’이 대상(산림청장상)을 차지하는 등 최우수상 2개소(도지사상), 우…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전남의섬’에서 힐링을
(2020년 8월호 제87호=최현수 기자)행정안전부가 올해 선정한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33섬’ 가운데 전라남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6개 섬이 뽑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속에서도 방역 지침을 지키면서 소규모 그룹으로 안전하게 여행을 가고 싶어 하는 국민들의 수요를 반영해 ‘걷기 좋은 섬’과 ‘풍경 좋은 섬’, ‘이야기 섬’, ‘신비의 섬’, ‘체험의 섬’ 등 5개 테마를 선정했다. ‘걷기 좋은 섬’은 명소를 둘러…
친환경농업 1번지…쌀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 갖춰
(2020년 7월호 제86호=최현수 기자) ‘친환경농업 1번지’ 청정지역 전남에서 생산한 쌀이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5월 올해 전남을 대표할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을 선정했다. 대상에는 담양 ‘대숲맑은 담양쌀’이 영예를 안았으며, 영광 ‘사계절이 사는 집’이 최우수상을 받게 됐다. 또한 우수상에는 무안 ‘황토랑쌀’과 보성 ‘녹차미인보성쌀’, 영암 ‘달마지쌀골드’ 등 3개…
전남지역 夜밤 즐길만한 곳 넘친다
(2020년 5월호 제84호=글·최현수 기자)한국관광공사가 국내 곳곳의 유망한 야간관광자원과 프로그램을 모아 발표한 ‘야간관광 100선’에 목포·여수·광양 등 도내 9개 시·군 13곳이 선정됐다. ‘야간관광 100선’은 침체된 관광산업 회복과 체류시간 증대를 위해 한국관광공사가 올해 추진한 신규 핵심 사업으로 야간관광 매력도와 접근성, 치안·안정, 지역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정됐다. 목포시의 경우 갓바위 해…
[포커스]예향의 본향 전남서 수묵에 반하다
전남은 우수한 문화예술을 많이 간직하고 있는 예향의 본향이다. 이러한 문화예술 명맥을 이어가고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맞춰 문화예술을 재창조하기 위해 전남도에서는 남도문예 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핵심자원이 수묵이다. 전남의 수묵은 국보 제240호 ‘자화상’을 그린 해남의 공재 윤두서 선생과 진도 운림산방에서 수묵화의 토대를 이룬 소치에서 남농으로 이어지는 장대한 화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지…
"‘영상문화시스템’ 선순환구조 구축을"…방향성 탐색 첫발
광주시 지역 영상문화에 새로운 활력이 불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첫 번째 문화 분야 국정과제로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문화시대’를 제시한데 이어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영비법)이 신설·개정됐다. 시는 이에 맞춰 지난 9월27일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시의회 80회 정책토론회를 ‘지역 영상문화 진흥 방안 마련’이란 주제로 열고, 지역 영상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로를 모색했다…
남도 미항 여수 해양관광도시로 ‘우뚝’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 여수시의 시정구호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3년 전 지방선거에서 ‘시민 여러분이 시장입니다’라고 외쳤다. 시정구호는 여기에서 출발한다. 주 시장은 임기 4년째를 맞고 있다. 그동안의 시정에 대해 시민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여수지역신문협회가 임기 3년을 맞아 시정 만족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69.8%의 시민들은 주 시장의 3년에 후한 점수를 줬다. 주철현 시장의 지난 3년 시…
"올해 김장은 광주에서 담그세요" 2016.11.03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회사소개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광남일보 등록번호 : 광주 가-00052 등록일 : 2011. 5. 2.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광주 아-00193 등록일 : 2015. 2. 2. | 대표 ·발행인 : 전용준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254 (중흥동 695-5)제보 및 문의 : 062)370-7000(代) 팩스 : 062)370-7005 문의메일 : design@gwangnam.co.kr

본사이트에 게재된 모든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 의 사전 허가없이는 기사와 사진을 무단전재 복사를 금합니다